본문 바로가기
신대리의자산관리

경제적 자유로 가기위한 신대리의 하나머니, 토스, 모니모 앱테크로 실제 번 돈 공유편

by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30대 신대리 2023. 5. 17.


안녕하세요, 신대리의 경제적 자유로 가는 성장일기의 신대리입니다.

지난 몇 번의 포스팅들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위해 월급과 같은 근로소득 이외 추가 소득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앱테크를 소개드렸으며, 여러 가지 앱테크 앱 중에서 유용한 앱으로 하나은행 하나머니, 토스, 그리고 삼성금융의 모니모를 소개드렸습니다. 하나은행에서 운영하는 하나머니, 토스에서 운영 중인 토스, 그리고 삼성 금융에서 운영하고 있는 모니모 앱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여러 포스팅을 통해 상세하게 적어 공유드렸으며, 지난 포스팅에서는 이론적으로 3개 앱테크 앱을 통해 1달 30일 기준으로 얼마나 벌 수 있는지를 공유드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실제 신대리가 1달 동안 얼마나 모았는지를 공유드리려 합니다.


출처:pixabay


1. 하나은행 하나머니 통해 모은 돈 은?

지난 포스팅에서는 하나머니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는 캐릭터를 클릭하여 사다리를 타고 도착하는 곳에 있는 하나머니를 획득하는 '머니사다리', 행운상자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랜덤 하게 하나머니를 얻는 '행운상자열기', 그리고 광고를 클릭하여 1회 약 1 하나머니를 얻는'클릭 머니 쌓기'가 있으며, 이외에도 하나뉴스와 1달에 30만 보 걷기를 통해서도 하나머니를 벌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1달 30일 기준으로 '머니사다리'에서 약 8~40 하나머니, '행운상자열기'에서 5~50 하나머니, 그리고 '클릭머니 쌓기'에서 약 5 하나머니에서 50 하나머니를 쌓을 수 있어 최소 540원에서 4200원 정도의 수입을 만들 수 있고 여기에 하나뉴스 및 1달 30만 보 이상 걷기 등 더하면 좀 더 많은 하나머니까지 벌 수 있다는 내용을 전달드렸었습니다. 실제 신대리가 지난 1달간 하나은행 하나머니를 통해 벌었던 금액은 이론적으로 벌 수 있다고 생각하였던 금액인 최소 540원에서 4200원의 중간 값에 가까운 2,787원이었습니다. 최대로 벌 수 있다고 계산한 금액에서 약 1,400원 정도 차이가 나는 금액이었습니다. 이렇게 금액의 상단이었던 4,200원과는 차이가 났던 이유를 분석을 해보았는데, 주요 원인은 크게 2개였습니다. 우선 '머니사다리'를 1일 8회가 아닌 보통 4~6회 정도 진행하였고, 1회 보통 1 또는 2 하나머니를 획득하였습니다.  보통 오전 0~6시 사이는 자는 시간이라 참여를 하기 어려웠으며, 또한 주말에는 평일보다도 참여하는 횟수가 적었습니다. 그리고, 1회 참여 시 1~5 하나머니를 획득하지만, 대부분 1 또는 2 하나머니를 획득하여 하나머니를 적게 얻었습니다. 여기에 '행운상자열기'는 1일 최대 5회 참여가능하지만, 1일 2회만 참여하여 3회 정도 참여를 하지 않는 만큼 하나머니를 벌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2. 토스 통해 모은 돈은?

이전 포스팅에서는 토스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주요 세 가지 방법으로는 1일 1,000보, 5,000보, 그리고 10,000보를 걸을 때 벌 수 있고 주변 장소와 공원을 방문 시 1회 20원을 획득할 수 있는 '만보기', 1일 1회 재물운/연애운 등 운세를 골라 랜덤 하게 돈을 획득할 수 있는 '행운복권 긁기', 그리고 주변 토스 이용자를 클릭하여 '친구와 함께 토스 켜고 포인트 받기'가 있으며, 이 세 가지 방법 외에도 1일 2개의 이번주 미션, 1일 2회 버튼 누르고 10원 받기, 그리고 '라이브 쇼핑보고 포인트 받기' 등토스 혜택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정리해서 1달 30일 기준으로는 약 6,650원 획득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공유드렸었습니다. 실제 신대리가 1달 동안 벌었던 금액은 약 4,000원 정도였습니다. 하나머니와 마찬가지로 신대리가 실제 번 금액은 6,650원과는 약 2,600원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토스에서 금액 차이가 많이 난 부분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해 본 결과 '만보기'에서 차이가 많이 났었습니다. 보통 운동을 열심히 하려고 하기 때문에 1일 10,000보를 걷기 때문에 걷기에서는 크게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주변 공원을 방문하였을 때 받을 수 있는 1일 최대 100원에서 많이 놓쳐서 이렇게 금액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전에는 편의점, 주요 프랜차이즈 가게, 공원들을 지나쳐도 되었지만, 최근 공원으로만 한정되었으며, 안타깝게도 회사 주변 및 집 주변에 해당되는 20원을 주는 공원이 많지 않다 보니 10000보를 걸어서 얻는 40원 이외에 추가적으로 공원을 방문하여 1일 100원을 추가적으로 벌기 쉽지 않았던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공원 방문하고 얻을 수 있는 금액을 제외하면 이론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금액들을 획득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3. 모니모를 모은 돈은?

마지막으로, 모니모에서 젤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1일 앱에 로그인하여 젤리를 누르는 '출석체크', 오전 6시~7시 30분 사이에 일어나서 여러 활동 중 본인이 아침에 일어난 활동을 누르는 '기상챌린지', 그리고 1일 동안 최소 5000보 이상 걸은 후 젤리를 얻는 '걷기 챌린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출석체크는 1달 동안 매일 출석체크를 하면 1달 동안 기본 젤리 30개에 스페셜젤리 1개를 받을 수 있고, 기상챌린지와 걷기 챌린지를 통해서도 각각 1달 기준으로 30개의 기본젤리와 추가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젤리들과 혜택들을 정리하면, 1달 기준으로  출석체크를 통해서 1달 최소 1,300원과 기상챌린지와 걷기 챌린지로 각각 300원을 획득하여 총 1달 동안 최소 1,900원 이상의 추가소득을 만들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공유드렸었습니다. 실제 지난달에는 총 1,369원을 벌었습니다. 계산했던 1,900원보다는 약 600원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차이가 발생했던 부분은 바로 기상챌린지와 걷기 챌린지였습니다. 평일에는 회사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6시~ 7시 30분에 일어나고 회사출퇴근을 대중교통으로 하고 운동도 하기 때문에 1일 5,000보 이상은 가뿐하게 걸어서 평일 주중에는 기상챌린지와 걷기 챌린지 모두 쉽게 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주말에는 보통 오전 7시 30분 이후에 일어나기 때문에 기상챌린지에 성공하지 못하면서 기본 젤리 및 추가혜택을 얻는데 실패하고, 또한 걷기 챌린지도 1주일에 1일 정도는 집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다 보니 5,000보를 달성하지 못해 젤리를 획득하지 못해 계산했던 금액 대비 조금은 실적이 미달한 금액을 기록하였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하나은행 하나머니, 토스, 그리고 삼성금융 모니모 앱테크를 통해서 1달 동안 벌 수 있는 이론적인 금액과 실제 신대리가 1달 동안 실천해서 하나머니, 토스, 모니모를 통해 번 금액을 비교해 보고 이론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금액 대비 실제 금액이 낮았던 이유를 분석하여 공유드렸습니다. 다음 달에는 이번 포스팅에서 파악한 이유들을 보완하여 금액을 늘리는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앱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도 오늘 제가 파악하고 공유드리는 내용을 보완하시면 좀 더 앱테크로 돈을 버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신대리의 경제적 자유로 가는 성장일기 포스팅이 여러분들이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